본문 바로가기
꽃 키우기

시계꽃 (Passion Flower) 꽃말과 비료주기

by 꽃 키우기 물주기 꽃말 2024. 2. 8.

시계꽃(Passion Flower) 키우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계꽃은 어느 정원이나 가보면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이고 구석진 한 곳을 예쁘게 자리매김하는 덩굴로 뻗어 나가는 시계모양의 꽃입니다. 크기 모양 색상이 다양해서 약 500여 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주 색상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등이 대표적인 색입니다.

 

 

꽃 사진

 

 

 

 

 

 시계꽃 (passion Flower)은 오세아니아 , 중부 남부 아케리카, 아프리카등 아열대 지역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시계모양의 특이한 모양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꽃입니다.

 

 

 

 

1) 시계꽃 유래 

- 시계꽃 유래는 15세기에 스페인의 남 아메리카 탐험을 할 당시에 발견이 되었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고통과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 기독교의 상징으로 ' 패시오나'로 이 꽃을 상징적으로 부르게 되었고 남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신성한 식물로 다양한 의례와 기독교적인 상징과 전설에 등장을 했으며 꽃의 신기한 모양과 역사적인 배경으로 신성한 꽃으로 상징되었습니다.

 

- 시계꽃은 각 나라마다 문화와 정서가 다르기 때문에 그 이름도 다르게 불리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 Four o'clock flower'라고 불리며 프랑스에서는 'Belle de nuit '라고 부릅니다.

 

 

 

 

2) 시계꽃 꽃말

- 시계꽃 꽃말은 장엄함과 흐르는 시간을 상징합니다.

- 각 나라마다 문화와 각기 다른 정서로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간의 흐름과 순환과 변화 기다림과 사랑의 약속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순환, 변화 : 시계꽃은 24시간 동안 밤에 꽃이 폈다가 해가 뜨면 서서히 닫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펴졌다가 닫히고 펴졌다가 닫히고... 이런 변화로 인해서 순환과 반복해서 변화를 하면서 우리의

인생도  변화와 순환을 반복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모든 것이 변모한다는 진리를 알려줍니다.

 

- 기다림과 희망 : 시계꽃은 밤에만 피기 때문에 낮에는 닫혀있습니다. 그러므로 낮시간에 보는 이들이 필 때를 기다리고 필 것에 대하여 기대감으로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밤에 비로소 활짝 피면서 기다림에 대하여 보상도 받고 또 다른 희망을 가지게 되고 순환을 하면서 시간의 흐름을 느끼게 합니다.

 

- 사랑의 약속 : 밤에만 피기 시작하는 시계꽃은 주로 밤에만 향기가 많이 나서 향기를 맡는 사람들로 하여금 사랑을 느끼게 되고 밤에만 피는 시계꽃의 아름다운 모습에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이 꽃은 신비한 아름다움이 있어서 사랑하는 이하고 약속의 표현으로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 몽환적 신비 : 밤에만 피므로 몽환과 신비의 꽃으로 꼽힙니다.

이 꽃은 우리에게 시간의 변화와 흐름 순환, 희망과 기다림, 사랑의 약속 몽환과 신비를 느끼게 해주는 꽃입니다.

아름다운 꽃 모양으로 위로와 새로운 영감을 받게 하는 신비의 꽃입니다.

 

 

 

 

3) 시계꽃 심기

- 시계꽃 심기는 따뜻한 온도에서 잘 자라는 꽃으로 기온을 잘 생각해서 심어야 합니다.

따뜻한 기온을 좋아하므로 햇빛이 잘 드는 15도 이상인 장소에서 잘 자랍니다.

 

- 시계꽃은 씨앗을 통해 번식을 합니다. 씨앗을 심을 곳에 흙을 배수가 잘 되는 흙으로 평평하게 잘 만들어 놓은 후에

흙 위에 씨앗을 골고루 잘 뿌리듯이 뿌려줍니다.

이 위에 흙을 살짝 뿌리듯이 덮어준 후에 살살 눌러줍니다. 씨앗을 뿌린 후에는 물을 주어 습기를 유지하되 물을 많이 주거나 마르지 않도록 습기를 유지해 주어야 발아가 잘 됩니다. 흙의 겉 부분이 마르지 않도록 적절하게 물을 주어야 합니다.

 

- 싹이 어느 정도 자라게 되면 경우에 따라서는 흙 위에 소량의 퇴비나 비료를 뿌려주어야 시계꽃이 튼튼하고 건강하게 잘 자라게 됩니다. 시계꽃은 햇빛을 좋아하므로 되도록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심으면 좋습니다.

 

 

 

 

4) 시계꽃 비료주기

- 시계꽃 비료주기는 선택을 잘해서 주어야 합니다.

- 시계꽃은 일반적으로 식물성 비료를 선택해서 질화성, 칼륨성, 인산성, 비료를 포함한 종합적인 비료를 선택하여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해 주도록 합니다.

 

- 영양분의 조절과 비율 : 질화성(N), 칼륨성(K), 인산성(P), 비율을 3:2:1 정도의 비율로 조절을 해서 줍니다.

식물의 성장 상태, 흙의 성분 조건,에 따라서 비율을 말 맞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 초기 성장 상태에는 적은 소량, 성장이 빠른 단계에서는 양을 늘려서 적절한 양의 비료를 주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떠 퇴비나 비료든 뿌리에 안 닿게 뿌리에서 15cm 떨어져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가 협소한 환경이면 흙을 파서 아주 소량을 묻어주어야 뿌리가 상하지 않습니다.

 

- 시계꽃 비료주기는 정기적으로 봄과 여름에 정해진 곳에 같은 방법으로 줍니다.

이때는 꽃과 꽃잎 주변에 골고루 퍼트리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많이 주어서 뿌리가 상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토양의 PH는 시계꽃영양에 흡수를 도와줍니다. 시계꽃은 약 산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PH성분을 높여주고 유지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석화질을 추가해서 PH 조절을 해주기도 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 잎에 영양을 주기도 합니다.

시계꽃의 성장과 개화를 도와주는 데에는 잎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데 액체상태를 분무기를 사용하여 잎에 뿌려주어 토양을 통한 영양공급 외에 잎을 통해서 직접 영양분을 흡수하도록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5) 시계꽃 활용

- 시계꽃 활용은 정원 장식용으로 화단에 심어 피는 시간과 밤에 향이 나는 장점을 이용하여 장식하는데 좋습니다.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서 다른 꽃들과도 조화롭게 잘 어울리고 봄부터 가을 늦게까지 피어 영양분을 충분히 주면 따뜻한 곳에서는 겨울에도 꽃을 피우는 다년생입니다. 월동은 못합니다.

 

- 향기로운 방향제로도 쓰입니다.

시계꽃을 건조해서 방향제로 쓰면 옷장이나 차 안 실내에서 좋은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시계꽃은 항산화작용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시계꽃은 항염작용을 해서 피부염증이나 상처가 났을 때에 바르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꽃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데빌라 번식 방법과 물주기  (0) 2024.01.23
튤립 활용과 거름주기  (1) 2024.01.23
제라늄 키우기  (0) 2024.01.20
히아신스 (Hacinthus) 키우기  (0) 2024.01.19
덴드롱 키우기  (0) 2024.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