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데빌라 키우기
만데빌라 키우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데빌라는 Mandevil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주로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를 원산지로 하는 따뜻하고 습한 것을 좋아하며 아름다운 덩굴과 예쁜 꽃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꽃입니다
1) 만데빌라 유래
만데빌라 유래는 19세기에 프랑스 식물 학자인 Henry Joseph Mandeville(1773~1861)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합니다.
만데빌라는 식물 학자였고 식물 수집가였고 정원사로 많은 식물들을 연구하고 발견해 냈습니다.
그의 업적을 높이사서 이 꽃의 이름을 만데빌라꽃이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만데빌라꽃은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지역에서 주로 많이 자생하고 있었는데 19세기 후반부터는 유럽으로 수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만데빌라꽃은 아름답고 다양한 색상의 꽃이라서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후에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많은 사랑을 받은 꽃입니다.
2) 만데빌라 꽃말
만데빌라 꽃말은 꽃모양과 색상, 향기 등을 통해 전달되는 느낌을 나타내는 것으로 특별한 상황이나 마음을 표현할 때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 사랑과 아끼는 마음: 만데빌라꽃은 사랑과 아끼는 마음을 상징하는 꽃으로도 씁니다. 아름다운 꽃 모양이나 다양한 색상들로 향기로운 향기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감정을 전할 때 많이 전해줍니다.
- 아름다움과 우이함, 로맨스, 열정, 아름다움과 우아함, 변화와 성장, 희망과 성장등 만데빌라꽃의 꽃말은 다양합니다.
세련되고 우아한 모양은 열정적인 사랑의 감성과 연인사이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에도 쓰이고 상대방의 아름다움을 칭찬하고 우아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전달하는 의미로도 아주 좋습니다.
만데빌라꽃은 밝고 풍성호하고 긍정적인 에너지와 행운을 상징하고 희망을 갖게 해 주는 의미를 갖습니다.
3) 만데빌라 번식 방법
만데빌라 번식 방법은 씨앗과 삽목 두 가지로 번식을 합니다.
- 씨앗번식 : 만데빌라꽃이 꽃이 진 후에는 씨방만 남아 조그만 열매가 열리게 됩니다. 이 씨앗이 여물기 시작하면 과육을 벗겨내고 씨앗을 채취하여 깨끗이 씨앗만 채취를 한 후에 햇빛에 잘 말려서 보관을 합니다
- 잘 건조한 씨앗을 만데빌라가 있는 흙에 심어줍니다.
- 축축하게 습기가 있고 마르지 않은 땅에 통풍이 잘되는 곳에 씨앗을 넣고 흙을 덮어 꼭꼭 눌러줍니다.
- 씨앗을 심은 후에는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간간이 주면 약 2주 후에 싹이 나오고 자라기 시작합니다.
- 삽목번식 : 삽목번식을 할 경우에는 원하는 가지를 잘 잘라내야 합니다
- 원하는 가지의 크기는 10~15cm 길이로 잘라서 위에 잎 몇 개만 남겨두고 나머지 잎은 모두 제거를 합니다
- 가지의 밑부분을 성장호르몬을 함유한 뿌리 발생제에 담갔다가 흙에 심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가볍게 눌러줍니다.
- 삽목을 한 가지가 마르지 않게 물을 줍니다.
- 삽목을 심은 후에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며 습기가 마르지 않도록 관리를 해 줍니다.
- 삽목은 4주~6주 사이에 뿌리가 나기 시작을 하고 위에 잎도 생기가 돌며 조금씩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만데빌라 물 주기
- 만데빌라 물 주기는 수분공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을 주기 전에는 손가락으로 흙을 눌러보고 건조한 듯하면 물을 줘야 합니다.
- 만데빌라꽃은 과습을 싫어하므로 완전히 마르기 전에 물을 자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은 봄~가을까지는 1주일에 한 번씩 주고 겨울철에는 2주에 한 번씩 주는 것이 좋지만 흙의 가물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 만데빌라꽃은 뿌리에 물이 닿도록 주지 말고 뿌리 주변 흙에 물을 주어 스며들듯이 물을 빨아들이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화분의 경우에는 물이 잘 빠지도록 바람이 잘 통하는 곳으로 화분을 옮겨줘야 합니다.
- 만데빌라꽃은 높은 습도를 좋아하므로 남방을 하는 실내에서는 가끔 가습기나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데빌라꽃은 흙의 습도 상태에 따라서 물 주기도 달라지므로 세심하게 관찰한 후에 물 주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만데빌라 병충해
만데빌라 병충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딧물 : 잎에 붙어서 식물의 진을 빼먹는 해충으로 식물을 성장을 방해합니다. 작은 구멍과 잎이 시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딧물이 생기면 적당한 방제제를 사용하여 해충을 잡아줍니다.
-균사병 : 흰색 또는 회색의 털 모양의 균사체가 식물에 생기며 잎이 부패하여 검게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식물이 죽을 수도 있으니 맞는 약으로 벌레를 잡아줍니다.
-잎 노균병 :습기가 높은 환경에 있을 때에 발생을 하며 잎에 갈색 또는 검은 반점이 생기는 병입니다
감염된 잎을 제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으로 화분을 옮겨줍니다.
-미늘벌레 : 잎에 작은 구멍을 뚫고 수액을 빨아먹는 해충인데 잎이 시들 고어 지고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미늘벌레에 감염된 만데빌라꽃은 살충제를 사용하여 벌레를 잡아줍니다.
6) 만데빌라 가지치기
만데빌라 가지치기는 식물의 모양과 성장을 조절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키우기 위함입니다
-꽃이 지고 난 후에 가지가 마르면 식물의 양분 이아 에너지를 낭비하므로 꽃이 지난 가지는 꽃줄기를 기준으로 제거를 해줍니다.
-너무 긴 가지: 식물이 너무 길게 자라면 균형을 잡기 어려우므로 약 1/3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교정 : 만데빌라꽃의 가지가 휘었거나 굽은 경우에는 가지를 교정하여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묶거나 지지대를 사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묶어줍니다.
-부채꼴 모양을 유지: 만데빌라꽃은 위로 넓게 유지하는 것이 아름답게 보여 중요합니다.
가지를 가운데를 비워두고 뱅뱅 돌려서 지지대로 교정을 시켜줍니다. 너무 간격이 밀집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봄이나 가을에 가지를 쳐 주는 것이 좋으며 가위로 자른 곳이 마르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7) 만데빌라 활용
만데빌라 활용 방법은 아름다운 꽃과 풍성한 잎사귀로 인해 다양하게 활용할 곳이 많습니다.
- 실내장식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컷 플라워 : 장식하기에 알맞은 꽃을 잘라서 꽃병이나 꽃바구니에 담아 장식용이나 선물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만데빌라꽃을 이용하여 꽃다발을 만들어 활용해도 좋습니다.
-정원장식용 만데빌라꽃은 정원에서도 아름다운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약용식물 : 만데빌라꽃은 일주 지역에서는 식물의 잎이나 꽃잎을 차로 덖어서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약재로 사용할 때에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벽 덮개 : 만데빌라꽃은 덩굴 식물이라서 덩굴과 아름다운 꽃을 이용하여 벽면을 훌륭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만데빌라는 이외에도 활용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광범위하게 아름다움 과 푸르름을 선물로 주고 있습니다.
'꽃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계꽃 (Passion Flower) 꽃말과 비료주기 (1) | 2024.02.08 |
---|---|
튤립 활용과 거름주기 (1) | 2024.01.23 |
제라늄 키우기 (0) | 2024.01.20 |
히아신스 (Hacinthus) 키우기 (0) | 2024.01.19 |
덴드롱 키우기 (0) | 2024.01.17 |